티스토리 뷰

◎ 한냉 질환 알러지, 한냉 두드러기 증상 및 원인,치료방법 알아두세요~◎

한냉 알러지, 한냉 두드러기라는 질환이 있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아직 낯선 단어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런데 육아를 하는 분이라면 갑작스런 아이의 상태에 놀라지 않기 위해서라도 이러한 한냉 알러지, 한냉 두드러기라는 질환에 대해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저 역시 제 딸이 돌 무렵쯤  두들러기같은 알러지가 발생하는 바람에 이러한 한냉 알러지,한냉 두드러기라는 병에 대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한냉 알러지나 두드러기를 겪고 있다고 하는데 이 시간에는 한냉 질환 알러지, 한냉 두드러기 증상 및 원인,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한냉 알러지나 두드러기는 찬 공기나 찬물에 피부가 노출 되었을 때 노출된 피부 부위로 두드러기 증상이 발생하는 것을을 일컫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의학과 양약 두분야에서 모두 한냉 두드러기는 선천적인 질환으로 여기지 않고 있습니다. 

한냉 알러지나 두드러기는 차가운 공기나 물에 피부가 노출되었다가 다시 따듯해지면서 실내 온도차에 의해 주로 발생되고 있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한냉 알러지나 두드러기가 발생하게 되면 발생한 피부가 간지럽거나 따끔거리며 붉게 팽창하기도 하면서 마치 벌레에 물린 거같이 보이게 되는 것이 일반적인 한냉 알러지, 두드러기의 증상이기도 합니다.

저 역시 처음에 딸한테 피부의 한 두 부위만 마치 벌레에 물린거처럼 피부가 부풀어 올라와 한냉 알러지나 두드러기같은 증상은 커녕 모기 물린 자국이라 당연히 여기기도 했습니다. 만약 제가 한냉 알러지나 두드러기라는 증상에 대해 미리미리 좀 알아 놓았더라면 저는 돌쟁이 딸에게 벌레물린데 바르는 버물린이나 바르고 있지는 않았을 것입니다. 참 무지가 이렇게 무서운겁니다. 

이러한 한냉 알러지나 두드러기 증상이 만약 한번이라도 나타났다면 그 다음부터는 지속해서 한랭 두드러기가 나타날 가능성이 커집니다. 심한 경우에는 한냉 피부알러지 뿐 아니라 호흡곤란이나 빈맥,두통등의 증상도 함께 나타날 수 있으며 극단적인 예라 느낄지 모르겠지만 만약 전신이 노출 될 경우에는 사망에까지 이르게 할 수 있는 결코 무시못할 질환에 해당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많이들 헷갈릴겁니다. 이러한 한냉 알러지 및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나기는 하는데 확실히 내가 이런 질환에 해당하는지 안하는지 아리까리 할거라는 겁니다.

확실하게 내가 이거다 라고 확인하기 위해서 할 수 있는 간단한 테스트가 있습니다. 바로 피부를 아주 차갑게 일정 부위 노출시킨 다음(예를 들어 피부에 얼음을 올려놓거나 아주 차가운 물에 특정 피부만 담그로 있는 등) 피부를 다시 덥게 만들어서 10분 이내에 피부에 붉게 부풀어오르는 자국이 생기는지 안생기는지 테스트 해보는 방법으로도 한냉질환(한냉 알레르기,알러지,두드러기)을 판단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한냉 알러지 및 두드러기는 뚜렷한 치료방법이 없다고 합니다. 계절에 따라 겨울에는 몸을 따뜻하게 해서 보온에 신경을 써주고 여름에는 에어컨 같은 찬바람을 직접적으로 쐬지 않게 하여 조심하는 방법밖에는 딱히 없다고 합니다. 또한 봄이나 가을에는 심한 일교차에 노출되지 않도록 조심하기도 하고 말입니다. 하지만 한냉질환의 증상이 너무 심할 경우에 한해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여 증상 완화에 도움을 받을 수는 있다고 합니다.

참고로 항히스타민제는 알레르기 질환의 한 원인이 되는 히스타민의 작용에 대항하는 약물을 뜻합니다. 항히스타민 작용외에도 이 약물은 국소마취와 교감신경차단 및 부교감신경 차단과 진정 작용을 하고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항히스타민제는 내복 시 졸음이 오거나 소화불량 및 흥분을 불러일으키는 부작용도 있어 복용시 유의 할 필요가 있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한냉 알러지와 한냉 두드러기 증상 및 원인,치료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올해 많이 덥지 않아 참 좋았는데 이런 해에는 어쩔수 없이 한파가 찾아올 수 있다고 합니다. 올해 겨울 다들 조심하여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럼 잘 알아두시고 미리 미리 준비 철저히 하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