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차대번호 조회,자리별 의미 궁금증 풀어드립니다 ◎

차대번호라는 단어 종종 들어봤을겁니다. 하지만 사실 차대번호가 왜 그렇게 구성되어 있고 왜 그런번호로 나왔는지에 대해서 생각해 본 분은 많지 않을거라 예상됩니다. 저 역시 오너드라이버임에도 차대번호 사실 생각해본적도 의미를 둔적도 없었습니다. 제가 그런만큼 아마도 많은 분들에게 차대번호 아직 생소한 분들이 많지않을까 싶습니다. 이런 차대번호가 사실 의미를 알필요도 굳이 없기는 하지만 자차를 갖고 있는 분 중 간혹 필요한 경우가 생기기때문에 차대번호 정도는 상식으로 인지하고 있다면 좋지 않을까싶습니다.

차대번호가 어디 써있는지 찾는다면 당연히 소유하고 있는 차량등록증에 기재되어 있으니 그곳에서 찾으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차량등록증이 없어 다른곳에서 차대번호를 알아내야한다면 소유한 자차 내 엔진룸이나 운적선 문 혹은 자동차 프레임 등에 기재 되어 있으니 이곳에서 찾으면 되겠습니다. 이 차대번호로 자동차의 사양조회도 가능하기때문에 위에서 언급한대로 간혹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이 시간에는 이러한 차대번호 조회나 자리별 의미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차대번호 의미

 

기재되어 있는 차대번호를 살펴보면 알겠지만 차대번호는 전차량 공통된 자릿수인 17자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차대번호는 제작회사와 자동차 특성 그리고 제작일련번호 이렇게 3가지 군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차대번호 첫번째의 제조국가는 국적을 의미하는데 K는 대한민국 J는 일본 이런식의 국가를 이니셜로 표현하고 있습니다.즉 차대번호 첫번째자리는 자동차 국적을 뜻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두번째 제조회사는 자동차 회사를 뜻합니다. M은 현대 N은 기아자동차 L은 대우자동차,대우조선,중공업 P는 쌍용자동차를 나타내며 이렇듯 각각의 알파벳에 고유회사를 뜻하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차대번호 세번째는 자동차 종류별 구분을 뜻하며 보통 H는 승용차 J는 승합차 F는 화물트럭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네번째는 차량의 형식구분으로 F는 그랜져XG E는 EF소나타 V는 아반떼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차대번호 다섯번째 자리는 자체형상으로 1은 리무진 2~5는 door 수 6은 쿠페 8은 웨건을 나타냅니다.


차대번호 여섯번째 자리는 세부차종을 의미하는 것으로 1은 표준,기본차 2는 고급사양 3은 최고급사양을 뜻합니다.

차대번호 일곱번째 자리는 안전장치의미로 0은 시트벨트 미장착 1은 시트벨트 장착을 뜻합니다.

차대번호 여덟번째는 배기량입니다. 9번은 확인여부로 D는 내수용 P는 미국,태나다 제외 전지역을 의미합니다.


차대번호 열번째는 제조년를 뜻하는데 11번은 제조공장으로 U는 울산 C는 전주 A는 아산이며 12번부터 17번까지는 제작 일련번호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는 차대번호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현대자동차 차대번호 조회 

 

보통 현기차=국민차라 할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소유하고 타고 다니는 차량입니다. 그래서 제일 먼저 현대자동차 차대번호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털사이트에 [블루멤버스] 라고 검색 한 뒤 조회된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차량관리서비스] 메뉴로 이동한 뒤 [사양조회] 메뉴를 클릭하여 이동합니다.

사양조회 화면에서 소유한 자차의 차대번호 17자리를 입력하도록 합니다. 여기서 한가지 알아야 할 것은 현대 자동차의 경우 차대번호 조회 시 2007년 1월 이후 출고차량부터 조회가 가능하며 2007년 이전 차량에 한해서는 자동차기술연구소에서 확인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자신의 차량의 차대번호가 혹시 안나오더라도 이런 이유때문일 수 있으니 알아두고 있으면 좋을 듯 합니다.

2. 기아자동차 차대번호 조회

다음은 역시 국민차인 현기차 중 기에 해당하는 기아자동차 차대번호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기아자동차를 검색창에서 조회해야하는데 이 때 [레드멤버스] 라고 검색을 하면 기아자동차 관련된 홈페이지가 조회될 겁니다. 이동하도록 합니다.

상단에 있는 <고객서비스>-<차량사양조회>메뉴가 보이면 클릭하여 이동하도록 합니다.

현대자동차와 마찬가지로 자신이 소유하고 있는 차대번호 17자리를 입력 한 후 조회하면 차종명과 판매가등의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이 시간 차대번호 조회하는 방법과 차대번호 자릿수 별 의미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갖었습니다. 사실 별 의미는 없지만 차대번호 의미 정도 알아두면 제법 상식 있는 사람으로 통할테니 이번 기회에 머릿속 어딘가 저장해두면 어떨까 싶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