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처방전 조회하는 방법 ◎

가끔 병원에 가서 처방전을 받고 나면 그 당시에는 사실 바쁘거나 관심이 없어 처방전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는 경우가 많지만 나중에라도 후에 내가 먹은 약이 무엇이었는지 필요해지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혹은 다른 병원에 가서 비슷한 증상으로 약을 먹어야 할 때 예전에 먹었던 약이 너무 잘 들어서 다시 그 약으로 먹고 싶은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사실 일반 약국이나 심지어 병원의 경우에도 다른 곳에서 지은 약에 대한 처방전 조회가 불가능 하다고 합니다. 저는 사실 병원에서 의사는 전에 처방전까지 다 조회가 가능한지 알았는데 그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내가 먹은 약에 대해 알수 없는 것일까 불안한 사람도 많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 시간에는 내가 그동안 받았던 처방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포털에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을 검색하도록 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처방전 조회 뿐 아니라 병원 및 약국의 위치와 소개 의료에 관한 여러가지 필요한 정보들을 찾아볼 수 있는 아주 유익한 사이트입니다.

 

클릭하여 홈페이지로 이동하도록 하겠습니다.

메인화면에 접속한 뒤 밑에 있는 [내가먹는약!한눈에] 라는 메뉴를 클릭하도록 합니다.

내가먹는 약! 한눈에 라는 메뉴에서는 내가 병원에 방문하여 조제 받은 최근 90일간의 처방전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처방은 받았지만 약국에서 조제 받지 않은 의약품 정보는 조회결과에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점을 잘 알아두어야겠습니다. 

 

또한 본인인증이 되어야지만 기본적으로 처방전 조회가 가능하니 공인인증서로 본인 인증을 받아야 진행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처방전 조회를 하고 싶다면 먼저 본인인증을 받도록 합니다.

최근 90일까지의 투약 이력 조회가 가능합니다. [검색하기] 버튼을 누르면  하단에 검색 된 각각의 조제일자를 클릭하면 됩니다.

샘플로 저의 정보를 한번 조회해 보았습니다. 5월 4일에 병원에서 처방받아 약국에서 조제 받은 처방전 이력이 조회되는 것이 확인됩니다.

이러한 처방전 조회 기능은 여러모로 필요한 순간이 반드시 오는데 90일밖에 조회가 안된다는 한계가 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자신이 그동안 먹었던 약에 대한 이력이 전산 어딘가에서는 관리되고 있다는 점 매우 안심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약물 오남용은 반드시 삼가야겠습니다. 이상 처방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