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청년내일채움 공제 지원자격,대상,신청방법 확인 필!!!  

모르면 손해인 중소기업을 육성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는 청년내일 채움 공제라는 국가적 제도가 있습니다. 사실 우리나라 많은 청년들은 아직도 대기업만 들어가려고 하고 중소기업은 기피하거나 다니더라도 너무 힘들어 금방 그만두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솔직히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시작이 다르기때문에 뭐라 욕할만한 거리는 아니지 않나 싶기는 합니다. 어찌되었든 중소기업을 들어갔다 금방 그만두고 나오는 청년들 혹은 아예 중소기업자체를 기피하는 청년들을 위해 목돈도 마련하고 경력도 관리해주는데 그 목적을 두고 정부에서 마련한 국가제도인 청년내일 채움 공제 제도가 생겨나게 되었다고 합니다. 

 

사실상 정부에서 중소기업 육성문제로 골머리를 앓다가 내놓은 그 나름대로 훌륭한 정부해법이기에 이 청년내일채움 공제 제도는 2018년 한차례 개선된데 이어 2019년 또다시 부족했던 많은 부분이 개선되어 좀더 나은 청년내일채움 공제로 돌아오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청년내일채움 공제 지원자격,지원대상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청년내일채움 공제 대상,지원자격 

 

청년내일채움 공제는 취업 준비중인 미취업 청년들이 대기업이 아닌 중소기업,중견기업으로도 눈을 돌릴 수 있도록 장려하는 분위기 조성과 장기근로를 보장하기 위해 자산형성과 청년 근로자의 장기근속을 지원하고자 국가에서 마련한 정부에서 지원하는 제도로 청년내일채움 공제는 사실 그 기원을 2016년 7월 청년인턴제라는 제도에서 찾을 수 있겠습니다. 이 청년인턴제가 확대 개편되면서 청년내일채움 공제로 시행하게 된 것입니다.

청년내일채움에서 <[청년>이라는 단어에 알맞게 청년내일채움 공제 제도의 지원대상,지원자격에 맞기 위해서는 일단 나이가 만 15세 이상 34세 이하여야만 합니다. 슬프게도 34세 이상의 경우 청년내일 채움 공제를 지원받을 수 없다는 것 명심해야겠습니다. 또한 반드시 중소-중견 기업에 정규직으로 취업한 청년이 3개월의 유효기간안에만 신청할 수 있다는 제한도 있다는 것 알아두어야겠습니다. 다만, 군필자의 경우 군 복무기간을 인정해 참여제한 연령을 최고 만 39세까지로 한정하고 있으니 군필자의 경우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청년내일채움 공제 제도에 학력제한은 없지만 정규직 취업일 기준 현재 고등학교 또는 대학재학중이거나 휴학 중인자는 해당 제도의 도움을 받을 수 없다는 점은 알아두어야 겠습니다.

청년내일채움에는 서로 서로 상부상조하고 윈윈 할 수 있는 정책이 녹여있는데 바로바로 이 제도는 청년뿐 아니라 기업 역시 정부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조건은 있는데 기업의 경우 청년내일채움 공제 지원대상/지원자격에는 고용보험피보험자수 5인이상 중소,중견기업이어야만 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소비향락업이나 일부 업종은 제외되지만 벤처기업,청년 창업기업등 5인 미만 기업도 참여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청년내일채움 공제는 2018년에 비해 개선되어진 편인데 2019년부터는 청년내일채움 공제 제도가 2년형과 3년형으로 나뉘어 가입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2년형의 경우 2018년에서 크게 변경된 것은 없어 청년의 경우 본인이 2년간 300만원을 월급에서 약 매월 12만 5천원을 적립하고 이에 따라 정부에서 취업지원금 900만원과 기업에서 400만원을 공동 적립 해주어 2년 후 만기공제금 1600만원에 + 이자를 수령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물론 기업 400만원 공동적립도 정부에서 지원해 주는 금액입니다.

2018년에 비해 개선되어진 3년형의 경우 청년본인이 3년간 600만원씩 약 매월 16만 5천원을 적립하고 정부는 취업지원은 1800만원 기업은 600만원을 공동적립해 주는 것입니다. 3년 후에는 만기공제금 3,000만원+이자를 수령할 수 있는 제도입니다. 이때 기업의 600만원 공동 적립 역시 국가에서 지원해 주는 것입니다.

두 제도 모두 청년의 경우 최소 2년~3년동안 사업장에서 근무하면서 실질적 경력 형성의 기회를 가질수 있으며 만기후에는 중소벤처기업부의 내일채움 공제(3~5년) 으로 연장가입하는 것으로 최대 8년의 장기적인 목돈 마련이 가능한 제도입니다. 본인 납입금 대비 5배 이상을 수령하여 미래설계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으며 경력도 오래 될 수 있으니 좋은 제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또한 중소,중견 기업 역시 2년~3년간 채용을 유지할 경우 2년형의 경우 채용유지지원금 500만원 3년형의 경우 750만원을 지원받게 됩니다. 이 중 400~600만원은 청년의 장기근속 지원을 위해 적립해야 하는 금액이기는 하지만 중소,중견기업의 입장에서는 이 청년내일 채움 공제 제도가 잦은 이직으로 인해 인력난에 시달렸던 기업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수 있는 제도가 아닌가 싶습니다. 인력 유지도 되면서 인당 100~150만원의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니 말입니다.

2. 청년내일채움 공제 신청방법 확인

 

다음은 청년내일채움 공제의 신청방법에 대해 확인해 보겠습니다. 일단 워크넷-청년공제 홈페이지에서 청년내일 채움 공제 참여신청을 해야합니다. 그 후 운영기관의 워크넷 승인 완료 후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홈페이지에서 청,.약을 신청하면 됩니다. 단, 신청기한이 정해져 있으며 보통 정규직 취업일(채용일) 전후 3개월 이내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서 청.,약을 신청이 완료되어야 합니다.

청년내일채움 공제 신청이 완료 된 후 공제금은 각각 청년과 정부,기업으로 나누어 2년~3년간 각각 진행하게 되며 2~3년 후 만기 지급 때는 청년이 공제금을 수령하면 됩니다. 굉장히 간단하게 신청도 완료도 가능한 편입니다.

 

오늘은 청년내일채움 공제 지원자격,지원대상 신청방법에 대해 확인해보았습니다. 요즘 대기업 들어가기가 낙타가 바늘구멍에 들어갈 확률이라는 말이 떠돌고 있습니다. 사실상 대기업에서도 사람을 잘 안뽑기도 하지만 안뽑기 위해서라도 엄청난 스펙을 갖춘 신입같지 않은 신입을 요구한다고 합니다. 숨막히는 곳에서 잠시 시선을 돌려 중소.중견 기업에도 기회를 줘보면 어떨까 싶습니다. 그럼 좋은 선택 하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