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치즈의 종류&치즈와 와인 조합]

대한한국에서 가장 널리 알려져 있고 인기 있는 치즈라고 하면 역시 모짜렐라치즈,체다치즈,고다치즈,까망베르,크림치즈 정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모짜렐라는 피자, 치즈 떡볶이, 치즈튀김과 같은 요리에 사용되며 일정 온도 이상에서는 매우 부드럽고 신축성 있게 쭉쭉 늘어나는 재미가 있는 치즈로 유명하여 우리에게 순식간에 알려진 치즈이기도 합니다.

크림 치즈는 종종 베이글이나 토스트의 스프레드로 사용되거나 베이커리 식품의 재료로 쓰여지는 걸 볼수 있습니다. 크림 스파게티, 치즈 케이크와 같은 곳에도 쓰여 우리에게 더이상 낯설지 않은 치즈이기도 합니다.

체다 치즈는 사실 우리나라 사람에게 가장 먼저 가장 일반적으로 알려져있는 사각형의 그 치즈가 아닐까 싶은데요. 일반적으로 치즈버거, 맥앤치즈, 샌드위치와 같은 요리에 쓰여 체다치즈는 노인부터 어린애들까지 모르는 분이 없지 않은 치즈 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고다(Gouda) 치즈는 약간 달콤하고 고소한 맛이 나며 종종 간식으로 먹거나 빵이나 크래커의 토핑으로 사용되는 치즈로 약간 딱딱한 치즈로 우리한테 알려지기 시작한 치즈 중 하나입니다.
까망베르는 부드럽고 크리미한 치즈로 풍부하고 버터 같은 풍미가 있는 치즈로 유명합니다. 종종 크래커나 과일과 함께 간식으로 즐기거나 피자의 토핑으로 사용되어 우리에게 알려지기도 했습니다.

 

이런 치즈 더이상 음식에만 먹지는 않고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와인과 어울리는 안주로 치즈와 함께 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와인과 어떤 치즈들이 어울리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레드와인과 어울리는 치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즈와 레드와인을 맵핑 할때는 몇 가지 일반적인 지침이 있습니다. 바로 레드와인과 어울리는 치즈를 고를 때에는 치즈의 강도와 와인의 강도를 맞추는 것입니다. 

다음은 레드와인과 어울리는 치즈의 몇가지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1. 단단하고 숙성된 치즈: 파마산, 페코리노 로마노, 숙성된 고다와 같은 치즈는 레드와인과 잘 어울립니다. 와인의 탄닌은 치즈의 풍부함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고 치즈는 와인의 과일 풍미를 끌어낼 수 있습니다.


2. 블루 치즈: Roquefort, Stilton, Gorgonzola와 같은 대담하고 톡 쏘는 블루 치즈는 레드 와인, 특히 Cabernet Sauvignon 또는 Syrah와 같은 풀 바디 품종과 잘 어울립니다.

3. 체다치즈 : 샤프하거나 숙성된 체다는 레드와인, 특히 진판델이나 메를로와 같이 약간의 과일향이 나는 레드와인과 잘 어울립니다.


4. 브리: 부드럽고 크리미한 브리는 레드와인 , 특히 피노 누아와 잘 어울리는 클래식한 페어링입니다. 피노 누아는 바디감이 더 가벼우며 치즈를 압도하지 않는 미묘한 풍미가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와인과 어떤 치즈들이 어울리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있는데요. 다음으로 화이트 와인과 어울리는 치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화이트 와인은 덜 터지는 맛을 가고 있으며 레드 와인보다 산미와 산도가 높아서 치즈와 훨씬 더 잘 어울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양한 치즈와 화이트 와인의 조합이 가능하지만 몇가지 예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고르곤졸라: 풍부한 맛과 향이 있는 고르곤졸라는 화이트와인 중 하나인 사포르트(Sauvignon Blanc)와 잘 어울립니다. 와인의 과일향과 함께 치즈의 바삭하면서도 매끄러운 질감이 잘 어울리기 때문입니다.

2. 모짜렐라: 부드럽고 가벼운 모짜렐라는 화이트 화인 피노 그리지오(Pinot Grigio)나 샤르도네(Chardonnay)와 잘 어울립니다. 와인의 가벼운 바디와 과일향과 잘 어울리기 때문입니다.

3. 브리: 브리 치즈는 가벼우면서도 부드러운 맛과 향이 특징입니다. 그러므로 푸미에(Fumé Blanc)나 샤르도네와 잘 어울리며, 화이트 와인의 부드러운 맛과 치즈의 부드러운 질감이 잘 어울립니다. 브리의 특징이 레드와인이나 화이트 와인 모두에 호불호 없이 어울릴수 있다는 것이겠습니다.


4.까망베르: 까망베르는 부드럽고 크리미한 맛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나 화이트 와인과 잘 어울리는 치즈입니다. 샤르도네나 푸미에와 같은 화이트 와인과 잘 어울리며, 와인의 과일향과 치즈의 크리미한 맛이 잘 어울립니다.

당연히 위의 예시들은 몇가지 일반적인 예시일 뿐입니다. 직접 겪어보면서 자신의 입맛에 맞게 치즈와 와인의 조합을 찾아가는 재미를 느껴보는 것 또한 필요할 것입니다. 이상 치즈의 종류 및 치즈와 와인의 조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