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스피드 스케이팅 핵심 규칙 정리  

올림픽하면 저는 특이하게도 겨울에만 할수 있는 동계올림픽이 생각이 나고는 합니다. 우리나라의 동계올림픽 주종목은 누가뭐라해도 단연코 쇼트트랙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그 뛰어난 실력과 피눈물나는 선수들의 노력과 눈물에도 불구하고 드러나는 더러운 사실들 때문인지 어쩐지 쇼트트랙은 정이 안가 어느순간부터 응원을 멈추게 된 종목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런 제 마음에 불을 지핀 종목 하나가 있으니 그것은 바로 스피드 스케이팅입니다. 

외국인들의 전유물이라 여겼던 스피드 스케이팅이 언젠가부터 금메달을 바라게 된 종목 중 하나가 되기도 했는데 그래서인지 더 관심을 갖고 살펴보며 응원하게 된 종목이기도 합니다. 스피드 스케이팅은 언뜻보기에는 가장 빠른 기록을 세워서 들어오면 금메달인 것 같지만 사실 알고 보면 섬세하고 복잡한 규칙이 존재하는 종목이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매스 스타트라는 새롭게 생긴 스피드 스케이팅 종목도 있습니다. 다수의 선수들이 규칙에 따라 서로 경쟁하고 인정하며 즐기는 경기가 아닐까 합니다. 이 시간에는 이렇게 재미있는 스피드 스케이팅 규칙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스피드 스케이팅 규칙

 

스피드 스케이팅은 1바퀴 기준으로 400m의 트랙을 도는 경기입니다. 언뜻보면 쇼트트랙과 비슷해보이기도 하지만 출발선에서 두 명의 선수가 동시에 출발하여 400m의 트랙 위에서 속도를 겨루게 되는 경기라는 점에서 좀 다르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2인 1조로 한 바퀴를 돌 때마다 정해진 교차 지역에서 아웃코스에서 출발한 사람은 인코스로 인코스에서 출발한 사람은 아웃코스로 서로 활주로를 변경해야 하는 규칙이 또한 정해져 있습니다.

만약 해당 규칙을 어길 경우에는 가차없이 실격을 당하게 됩니다. 이러한 인코스 아웃코스를 제대로 지키지 못해 세계 최강인 선수도 해당 규칙을 지키지 못한 것으로 실격된 사례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스피드가 우선인 운동인만큼 선수들이 스피드에만 신경을 쓰다보면 트랙을 돌면서 일일이 인/아웃을 기억하기 힘들어 개인코치가 언제 변경해야 되는지 알려주고 있기도 합니다.

보는 관중들도 사실 기억하기 힘들 수 있는데 그래서인지 인코스에서 출발하는 선수는 흰색 밴드를 아웃코스에서 출발하는 선수는 빨간색 밴드를 착용하고 경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 밴드를 끝까지 착용해야 하는 규칙도 있는데 이것을 지키지 않으면 실격처리되고 맙니다. 이 규칙은 이상화 선수도 어겨 안타깝게 실격된 적이 있습니다. 또한 만약 교차지점에서 두 선수가 충돌할 가능성이 있을 경우에는 아웃코스의 선수가 우선권이 있으며 충돌할 경우 인코스 주자가 실격처리 되게 됩니다.


스피드 스케이팅의 트랙이 둥글다 보니 아웃코스에서 달리는 사람은 당연히 인코스에서 달리는 사람보다 주행 길이가 길어질수밖에 없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런 불공정함을 메꾸기 위해 특정 위치에서 자리를 변경하게 됩니다. 회전 구간을 주행할 때도 인코스에 위치한 사람의 원심력이 강해 더 힘들고 어려울 수 있기때문에 자리를 변경하는 것이 맞기도 합니다. 이런 구간마다의 차이점이 있기 때문에 인코스와 아웃코스를 번갈아가며 경주를 하게 되어있습니다. 이렇게 인코스, 아웃코스를 번갈아 타다 보면 선수들은 주행 방법을 달리하고 힘 또한 조절하면서 주행해야지만 좋은 성적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무조건 빠르게 달리는 것이 아니라 주행 구간마다 방법을 달리해서 스케이팅을 해야하는 매우 섬세한 경기이기도 하니 관람하고 응원할 때 이점을 유심히 관찰해 본다면 좀더 흥미진진하게 볼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스피드 스케이팅은 남자는 500m, 1,000m, 1,500m, 5,000m, 10,000m 와 팀추월이 있으며 여자는 500m, 1,000m, 1,500m, 3,000m, 5,000m 와 팀추월이 있습니다. 근래 스피드 스케이팅에서 매스스타트가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었습니다. 매트스타트는 다른 스피드 스케이팅과는 달리 출전한 모든 선수들이 함께 트랙을 도는 경기인데 정해진 트랙 없이 서로 질주를 할 수 있는 어찌보면 자유로운 스피드 스케이팅 경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남자, 여자 모두 총 16바퀴를 돌며 4번째, 8번째, 12번째 바퀴에서 1, 2, 3위에게 각 5점, 3점, 1점을 주게 됩니다. 마지막 결승선을 통과하는 순서대로 1등은 60점, 2등은 40점, 3등은 20점을 주게 되어있습니다. 득점한 점수를 합산해서 순위를 매기는 종목입니다.

 

지금까지 스피드 스케이팅 규칙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 동계 올림픽에서도 우리의 자랑스러운 한국 선수들의 눈부신 활약을 기대해 보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