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밥먹고 바로 누우면, 자면 역류성 식도염 옵니다!!! ◎ 


현대인들은 매우 바쁘고 피곤하고 할일도 참 많습니다. 워라밸 어쩌고 주 52시간 어쩌고 저녁시간을 만들자 라고는 하지만 그게 더 바쁜 하루하루를 만들어버린 것은 아닌지 어쩐지 저는 그런 생각이 들고는 합니다. 육아에 회사업무에 가정일에 자식도리에 며느리일에 이리채이고 저리채이고 정말 내 몸이 둘이면 얼마나 좋을까 매일 매일 꿈을 꾸고는 합니다.

하지만 어쩌겠습니까. 저는 단 한명인 것을 말입니다. 우리 아이는 저를 원하고 저녁을 먹고 난 설겆이도 제발 저를 치워달라며 저를 원하지만 가장 저를 반겨주는건 당장 보이는 저 침대가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밥을 먹고 나면 사실 너무 피곤하고 힘들어서 자리에 눕고 싶은 경우가 많습니다. 


혹은 포만감이에 취해 눕고 싶은 경우도 발생하고는 합니다. 굳이 저녁이 아니더라도 주말이나 휴일의 경우 움직이기 싫어서 밥을 먹고 바로 자거나 누워버리는 경우가 생기고는 합니다. 몸은 정말 편하고 때로는 행복감마져 느껴지고는 합니다. 하지만 이런말이 있습니다. 내 입이 달콤할 수록 건강에는 악하다고 하는 말이 있습니다. 과연 밥먹고 바로 눕거나 자도 안전한지 이 시간에는 밥먹고 바로 누우면 자면 어떤 증상이 오는지 어떤 어떤 증상이 있을 수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밥 먹고 바로 누우면 혹은 잠이 든다면 편하고 좋습니다. 배불리 먹었다는 생각에 뇌도 도파민이 방출되면서 행복함을 느끼며 세상만사 다 좋고 이대로 쭉 이 행복이 이어진다면 좋겠다는 생각까지 들고는 합니다.


하지만 이런 정신적인 행복과는 달리 자신의 몸속 장기는 점점 파괴되어가게 됩니다. 몸속에서는 안보일 뿐이지 음식물을 섭취 한 뒤 차례대로 위에서 어느 정도 소화가 되고 난 뒤 작업이 끝난 뒤 다시 음식물이 장으로 가 장에서 다시 운동을 시작하게 됩니다. 


그래서 잠들기 최소 3~4시간 전에는 음식을 섭취하지 말라는 말이 괜히 있는 것이 아닙니다. 위와 장이 한번의 음식 섭취 뒤 완전한 휴식을 취하기 위해서는 최소 5~6시간이 필요하게 되는데 사람은 또 운동에너지를 얻기 위해 규칙적으로 하루 3번의 식사를 하고는 하니 사실 사람의 장기는 밤이 아니면 거의 쉬는 시간이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피곤하다 편하다 뭐 이런 이유로 밥을 먹고 난 뒤 바로 자거나 누워 버리게 되면 비록 뇌는 쉬게 되지만 몸속 장기들은 휴식을 취하지 못하고 맙니다. 위는 위대로 또 한참 뒤 대장과 소장은 대장 소장대로 기능들을 수행하게 되는 것입니다. 우리가 느끼지도 못하는 사이 우리는 휴식을 취했지만 장기들은 끊임없이 노동을 하고 만게 되는 것입니다. 


불필요한 말이기는 하지만 스마트폰과 TV 각종영상매체에 끊이없이 노출시키는 눈과 귀도 밤에는 쉬는 것에 비한다면 몸 속 장기들은 사실 정말 불쌍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따라서 우리 몸속의 장기들은 당연히 점점 피로가 쌓여가게 되고 사람마다 때때로 고칠 수 없는 병으로 이런 증상들이 나타날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밥먹고 바로 누우면 우리는 만성피로와 각종 비만과 중병에 그만큼 가깝게 다가가게 됩니다. 당연히 편하다고 생각하겠지만 숙면도 이룰 수 없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을 것입니다.

또한 밥먹고 바로 눕거나 자게되면 나타나게 되는 가장 흔한 증상 중 하나가 바로 역류성 식도염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남녀노소를 구분하지 않고 나타나는 증상으로 음식물을 섭취하면 위장에서는 위액이 분비되는데 이 위액은 강한 산성으로 위안에서 음식물을 분해하는데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밥을 먹고 자거나 누워버리면 이 위액이 역류하여 식도까지 타고 오르게 됩니다. 


즉 그토록 강한 산성액이 목까지 역류하게 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되고 이런 증상은 결국 식도에 염증을 유발하게 되며 반복되면 결국 역류성 식도염에 걸리게 되는 것입니다. 역류성 식도염은 사실 현대인 중 100에 80은 갖고 있다고 말하는 흔한 질병 중 하나가 되어 버렸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낫기 쉽거나 가벼운 병이라는 뜻은 결코 아닙니다. 


역류성 식도염에 걸리면 만성 위염이나 위암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소화장애가 올수도 있는 위험한 질병입니다. 꼭 알아두고 조심하고 치료에 힘써야 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밥먹고 바로 눕거나 자게되면 나타나게 되는 증상은 바로 당연한 얘기겠지만 가장 중요할 수 도 있는 얘기로 바로 바로 뚱뚱해 진다는 것입니다. 먹고 바로 눕거나 자게되면 그만큼 에너지를 발산 못하고 남아돌게 되는 지방은 축적되게 됩니다. 다른 에너지들도 대사를 못해 지방으로 전환되어 우리 몸속에 계속 해서 축적되게 됩니다. 이는 당연히 비만의 원인이 되게 됩니다. 밥먹고 가벼운 산책과 움직임 정도는 필수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 시간 밥먹고 바로 누우면, 자면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았습니다. 밥을 먹고 바로 눕거나 잘바에는 차라리 굶고 자는 것이 어떨까 싶습니다. 물론 배 고프면 잠이 안온다 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그런 분들은 가만히 위의 증상들을 한번 돌이켜 보며 내가 병에 안걸리고 만다 생각하고 꾹 참고 잠들어보면 어떨까 싶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