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와인 보관법 팁 알려드림~~ ◎

저녁에 와인 한잔씩은 건강에도 좋다고 합니다. 항산화 작용도 있고 혈액순환에도 좋으며 풍미가 좋아 식사에 곁들여 먹거나 지인들 연인과 같이 즐기기에도 좋습니다. 이제 와인은 우리의 삶속에 성큼 들어와 다들 즐기는 주류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이런 와인 선물로도 많이 들어오고 구입도 많이 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정작 집에 와인이 오게되면 어떻게 보관을 해야하나 궁금하실 텐데요. 이 시간에는 와인 집에서 어떻게 보관해야 잘 보관했다고 소문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V 속 드라마를 보면 휘황찬란한 와인 냉장고 많이들 보셨을 것입니다. 수십개의 와인들 한병에 천만원도 넘는 라벨의 무시무시한 와인들을 보관하고 있는 전용냉장고들 보셨을 것입니다. 물론 당연히 이러한 전용 와인 냉장고가 와인을 보관하는데 최상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주구장창 매일 와인을 즐기는 사람이 아닌 이상 한병 두병 정도를 위해서 저러한 와인 전용 냉장고를 구입하기는 부담스러울 것입니다.

그렇다고 가끔씩 들어오는 혹은 구입한 와인을 다 못마시거나 언제 마실지 모르는 와인을 위해 와인 전용 냉장고를 구비해놓기는 참 쓸모없는 짓이란 생각이 듭니다. 와인은 높은온도와 강한 빛 높은 습도에 약해 맛이 변색되게 됩니다. 따라서 꼭 전용 냉장고가 없더라도 이러한 요인만 피할 수 있다면 와인의 고유한 맛을 지킬 수 있다는 소리입니다.

그렇다면 높은 온도와 높은 습도 강한 빛을 피해 와인을 보관하기 좋은 곳은 어디일까 많은 생각 드실 겁니다. 간단한 와인 보관법 팁을 드리자면 일반적인 냉장고에도 와인을 보관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단, 강한 빛을 피하는 것이 좋기때문에 와인을 신문지나 깨끗한 수건에 싸서 야채칸에 넣어 보관하면 되겠습니다. 또한 와인을 이렇게 야채칸에 보관한 뒤 꺼내서 마실 때에는 바로 마시지 말고 상온에 꺼내서 30분 정도 놔둔 뒤 시간 차를 두고 마시는 게 풍미를 살려 마실 수 있습니다. 

일반 냉장고의 온도는 보통 5도 미만이기때문에 레드 와인의 경우 15도 전후에 좋은 풍미가 나오고 화이트 와인의 경우 10~12도 좋은 풍미가 나오기 때문에 냉장고에서 바로 꺼내서 마시게 되면 차갑기만 한 맛없는 와인을 맛보게 되고 맙니다. 이점 잘 알아두면 좋겠습니다.

또한 한번 오픈한 와인은 일반적으로 3일 정도 보관이 가능하다고 보면 됩니다. 그러니 한번 오픈했던 와인도 냉장보관했다고 해서 한달 뒤 일년 뒤 막 안심하고 다시 마실 생각을 해서는 안되겠습니다. 나중에 한참 뒤 마셔보면 알겠지만 처음 마셔봤던 그 맛이 결코 아닐 것입니다. 따라서 와인을 정말 맛있게 마시고 싶다 싶은 분이라면 와인 오픈 후 가능하면 3일 이내 마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간단하게나마 와인 보관법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좋은 팁이었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