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BMI지수 뜻 의미 및 배고픔 참는 좋은 방법]

BMI는 Body Mass Index의 약자로 사람의 몸무게와 키를 기준으로 체지방을 측정한 것입니다. 
보통 BMI 지수로 우리는 사람이 건강한 체중을 가지고 있는지 여부를 판별하는데 사용하고는 합니다.


BMI를 계산하려면 다음 공식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BMI = 체중(kg) / (신장(m))²

저렇게 직접 계산하는게 불편할 경우 BMI를 쉽게 계산할 수 있는 온라인 BMI 계산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BMI를 다음과 같이 몇 가지 범주로 나눠놓고는 하는데요.

★ 저체중: BMI 18.5 미만

★ 정상 체중: BMI 18.5~24.9

★ 과체중: BMI 25~29.9

★ 비만: BMI 30 이상

그러나 BMI 지수에는 한계가 있으며 모든 사람에게 정확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근육량이나 체성분을 고려하지 않아 운동선수나 보디빌더와 같은 일부 사람들을 잘못 분류할 수 있습니다. 
또한 BMI는 노인이나 근육량이 적은 사람의 체지방을 과소평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의료 전문가와 상담하여 BMI 결과를 해석하고 체지방률을 보다 정확하게 평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 주름 두께 측정, 생체 전기 임피던스 분석 또는 DEXA 스캔과 같은 다른 방법을 사용하여 체지방률을 보다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음도 주의해야 할 것입니다.

하지만 건강때문이라도 저 BMI에 신경쓰는 분들 많이 계실겁니다.
저 역시 얼마전 인바디 측정 후 과체중 판정을 받고 충격을 받아 요즘 식이요법과 운동을 진행중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식이요법을 진행하다보면 배고프게 되는 일이 자주 일어날 수 있습니다. 특히 TV나 유투브,인터넷 등등 고개만 돌려도 먹방밖에 없는 이런 시대에서는 배고픔을 잊기가 참 힘든게 현실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배고프다고 무리하게 먹으면 건강을 해치기 쉽습니다. 특히 저의 과체중BMI!!! 

따라서, 오늘은 배고플 때 참을 수 있는  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물 마시기: 배가 고플 때 물을 마시는 것은 매우 효과적입니다. 물은 배가 차게 하며, 배고픔을 덜 느끼게 해줍니다. 또한, 몸에 수분을 공급해주어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2. 과일이나 채소 먹기: 과일이나 채소는 적은 칼로리와 높은 영양소 함량으로 인해 배부름을 느끼게 해줍니다. 또한, 간식으로 과일이나 채소를 먹으면 오히려 체중 감량에 도움도 준답니다.

3. 차 마시기: 차는 배부름을 느끼게 해주는데, 특히 녹차나 허브차는 체중감량에도 도움이 됩니다.


4. 운동하기: 당연한 얘기지만 운동은 체중감량에 효과적입니다. 운동을 하면 에너지를 소비하고 체지방을 태우기 때문에 배고픔도 줄어 듭니다.

5. 기분전환하기: 때로 배고픔은 심리적인 요인으로 인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기분전환을 위해 산책을 하거나 친구들과 대화를 나누는 등의 방법을 시도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을 시도해보면 배고픔을 확실히 덜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든것은 사실 의지가 제일 중요한 것 같습니다. 물론 환경도 중요하지요. 주변에 있는 먹을 것 부터 일단 정리하고 정 안되겠으면 자리를 박차고 일어섭시다. 냉장고안에 있는 것들은 다 아는 그 맛이라는 거 명심하고 물이 제일 시원하다고 생각하며 참아보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