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스피루리나 효능 및 부작용 다 알아놓으세요!!! ◎

이름도 어렵게 느껴지는 스피루리나라는 생물이 있습니다. 이 스피루리나는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조류로 세포벽이 얇은 다세포 생물인데 생소하게 느끼는 분들이 맞는게 이 스피루리나가 우리에게 소개된 것 자체가 정말 얼마 안되었기때문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안지 얼마안되었을뿐이지 스피루리나는 그 옛날 고대 아프리카 및 멕시코 지역에서는 예전부터 사용되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스피루리나는 세포속 엽록소의 피코사이아닌이 발산해 내고 있어 청록색을 띄고 있는데 스피루리나 라는 뜻은 나선이라는 뜻으로 옛날 라틴어로 열대지방의 소금기가 강한 호수에서 자생하며 자라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분포도를 봐도 그 분포도가 많지 않으며 최적 수온도 32도에서 42도로 강한 알카리성 환경에서 번식이 잘 되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최근 여러매체를 통해 스피루리나의 효능이 알려지면서 그 수요를 충족하기 어려워 최근에는 인공양식을 하고 있어 스피루리나의 공급이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스피루리나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 스피루리나의 부작용은 없는지와 섭취시 주의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스피루리나에 함유되어 있는 주요 성분은 단백질과 탄수화물 수용성 식이섬유를 비롯하여 항산화성 색소 성분과 항산화 효소,감마리놀렌산 등을 이루고 있습니다. 비타민으로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B1,B2,B6,B12,비타민E,이노시톨,엽산이 있으며칼슘,철,칼륨,마그네슘,아연,망간,셀레늄,게르마늄등의 무기질 성분까지 모두 갖추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렇게 우수한 스피루리나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피루리나의 가장 강력한 효능은 항암효과가 있습니다. 스피루리나는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면역체계를 강화시키고 백혈구 증식을 도와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곧 암세포 저게 및 증식을 차단하는데 도움을 주게되어 항암 효과에 큰 작용을 할 수 있있으며 필수 아미노산 및 각종 영양소들이 골고루 배합되어 있어 채내의 활성 산소들을 제거해 주어 오랜 시간 섭취를 할 경우 노화방지에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스피루리나는 따라서 암환자들이 섭취해도 매우 좋은 식품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스피루리나는 고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는 식품이기도 합니다. 스피루리나가 갖고 있는 단백질함량은 에너지원으로 전환되어 당뇨병 환자의 허기를 줄여주고 혈당조절에도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스피루리나는 다세포로 세포벽이 없어 소화흡수율을 높이고 피코사이아닌이라는 스피루리나의 성분은 담즙색소로서 지방의 소화를 도우며 항염 및 항산화성까지 도와줄 수 있다고 합니다. 정말 들을수록 좋은 식품이 아닐까 싶습니다.

 

스피루리나에는 또한 피코시아닌이라는 성분이 많이 있는데 이는 중금속이나 미세먼지 같은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또한 우리몸의 면역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을 주어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도 도움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이런 우수한 제품인 스피루리나에는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꾸준히 섭취할 경우 빈혈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스피루리나에는 또한 단백질과 항산화 환성물질을 다량 포함하고 있어 간을 회복시키는데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스피루리나의 효능에는 또한 간세포 재생 및 간기능 개선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스피루리나의 50여종의 필수 영양소들은 피부개선에도 도움을 주어 피부재생은 물론 맑아지는데도 한몫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렇게 마냥 좋아만보이는 스피루리나 그대로 먹기만한다면 과연 부작용은 없는 것인지 궁금해집니다. 그래서 스피루리나 부작용부분에 대해 먼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저렇게 좋은 효능이 있는 스피루리나이다보니 스피루리나 자체에는 단백질과 무기질 및 비타민이 고농축으로 집약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신장이 약한 사람이 과다섭취할 경우 체내 수분과 전해질이 소변으로 빠져나가지 못해 부종이 발생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게 심할 경우에는 신장 이상까지 발생할 수 도 있다고하니 신장이 약하다면 아무래도 스피루리나의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스피루리나가 임상실험 결과에 의하면 체중감소에 효과가 있었다고 알려져 있는데 자칫 체중이 감소할 수 있으니 섭취시 마르거나 체중감소를 피해야하는 분이라면 스피루리나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스피루리나 섭취를 정말 주의하여야 할 사람이 있습니다. 스피루리나에는 항응고제 또는 항혈소판제와 병용 섭취할 경우 출혈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따라서 위 표에 있는 약을 섭취하는 분이라면 반드시 스피루리나와 병용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시간에는 스피루리나 효능과 부작용 및 섭취시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스피루리나는 체중감소 효과는 물론 암환자에게도 좋고 당뇨병환자에게도 좋은 식품이니 부작용 잘 확인하시어 여러모로 잘 고려하여 섭취해보면 어떨까 싶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