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삼재의 종류와 예방법 안내 ◎ 


우리나라에서는 특이하게도 태어나는 해에 따라 저마다 띠를 갖게 됩니다. 2018년 태어난 사람은 개띠로 정해지듯이 각 해마다 12간지를 돌아가며 부여하고 그에 맞게 출생된 사람들은 그 해에 부여된 띠를 갖게 됩니다. 이는 우리나라뿐만 아니고 중국과 일본같은 동북아 출신에서 그 기원을 찾아볼 수 있는 일종의 문화라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참 기분이 그러한 것이 이 띠는 희한하게 9년마다 주기를 갖고 삼재라는 악순환을 겪고 있습니다. 맞습니다. 믿던 안믿던 흔히들 말하고 들려오는 그 삼재를 이 9년이라는 주기로 일정하게 정해진 3가지 띠별로 돌아가며 겪게 하는 것입니다. 이게 기분이 참 그렇습니다. 예를 들어 올해 내가 삼재라는 것을 모르고 지나가면 차라리 별 생각이 없을지도 모를일인데 잘못하여 우연히 올해가 내가 속해 있는 띠의 삼재라는 것을 알게되면 괜히 불안해지고 뭔가 안좋은 일이 생기면 아, 삼재라서 그래 뭐 이런 생각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저만해도 참 슬픈 것이 저는 26살까지 삼재라는 것을 전혀 모르고 지냈었습니다. 그런데 우연히 사고를 당해 크게 다쳐 병원에서 걷느냐 못걷느냐라는 갈림길에 선적이 있습니다. 그 때 엄마가 실은 너가 삼재야 그래서 그런가보다 하는데 문득 그 해 계속해서 악재를 겪었던 것들이 주마등처럼 지나갔습니다. 1차 시험을 합격하고 2차 시험을 준비중이었는데 시험 날짜를 착각하여 시험장에 못간 것. 이건 정말 지금 생각해도 어이가 없는 일이라 여기고 있습니다. 다음해 2차 시험 간신히 합격 한 뒤 면접이었는데 면접 전날 이렇게 사고를 당해 걷느냐 못걷느냐의 기로에 선 것 모두 제 삼재때 있었던 일이라는 것을 새삼 알게 되었습니다.


그때부터였습니다. 삼재라는 것에 관심을 갖게 된것은 말입니다. 이 삼재는 위에서도 말했듯이 3가지 띠가 9년의 주기를 갖고 돌아가며 3년동안 삼재라는 이름으로 머물게 됩니다. 삼재라는 것은 3년동안 3가지 재앙과 재난이 반복된다는 의미로 보면 되는 것이라 하는데 삼재가 시작되는 첫번째 해가 들삼재, 둘째 해가 묵삼재(눌삼재) 셋째해가 날삼재로 정해져 있습니다.


삼재의 종류로 치면 즉, 들삼재-묵삼재(눌삼재)-날삼재 라고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재난의 강도도 사실상 들삼재, 삼재가 들어온다는 해에 재앙,재난이 가장 강하며 이때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화를 당할 수 있는 삼재 중의 가장 악삼재로 보고 있기도 합니다.


묵삼재(눌삼재)는 사고보다는 병으로 신체를 위협받는 것이 많아지는 시기이며 마지막 삼재가 끝나는 날삼재에는 앞서 두 삼재보다는 그 재난의 정도가 약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자기가 삼재가 시작되는 해라는 것을 알게되면 들삼재를 맞아 액땜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삼재를 예방하거나 액땜을 하는 방법으로는 예전부터 민간요법도 많이 전해지고 있고 무당,철학관 등에서도 많은 방도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대부분은 첫번째로 삼재가 들어오는 해에 자신의 옷을 태워 그재를 삼거리에 묻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마땅히 옷을 태우거나 시간을 내기 어려운 분들은 굉장히 부담스러워 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삼재를 예방하거나 액땜을 하는 방법 두번째는 들삼재가 해당되는 첫번째 날(구정 기준)에 3가지 그릇에 흰밥과 3새 과일을 차리고 절을 올리는 방법입니다. 시간만 잘 맞춘다면 편한 방법이지만 나름 신경을 써야 하는 방법입니다.

삼재를 예방하거나 액땜을 하는 방법 세번째는 구정 당일날이나 다음날 쯤 북어한마리에 나이만큼의 쌀알을 넣고 삼재가 든 사람의 머리카락을 몇가닥 넣고 북어 입에 돈을 물게 한 뒤 강물에 떠내려가게 하는 것입니다. 이때 강에 던지는 것이 아닌 살며시 내려놓아 물살을 타고 흐르게 해야 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북어가 아깝긴 하지만 주변에 강이 있다면 굉장히 나름 손쉬운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사실 3가지 방법 중 하나라도 가능하다면 삼재라는 것을 알고난 뒤 불안한 분이라면 뭐라도 하나 하는게 정신 건강에도 좋고 앞으로 남은 3년을 살아가는데 심적으로 편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저는 사실 개띠라서 이번년도까지 삼재인데 들삼재-눌삼재-날삼재 구정날 모두 세번째 방법을 해왔습니다. 미신이던 믿던 안믿던 사고를 한번 당한 뒤로는 그냥 좋은게 좋은거다 라는 생각으로 행하게 되었습니다.


삼재를 예방하거나 액땜을 하는 방법을 하느냐 마느냐의 선택은 삼재를 믿느냐에 따른 것이 아니라 그게 내 심중에 얼마나 작용하냐이며 그로인해 내가 받을 수 있는 불안함과 스트레스가 얼만큼이냐에 따라 달린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냥 하고 말자 이런 주의기 때문에 해버리고는 있습니다.


그런데 삼재의 종류나 예방방법은 예방방법이고 이런 삼재에 과연 어느 어느 띠가 해당되느냐가 궁금할 겁니다. 앞서도 말했듯이 저는 개띠인데 개띠는 올해 2018년이 날삼재인 마지막 삼재에 해당하는 띠입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삼재는 3가지 띠가 3년동안 삼재에 머문다고 했습니다. 2018년 마지막 날삼재에 해당하는 삼재띠에는 개띠,말띠,호랑이띠가 있습니다. 


태어난 해의 간지에 따라 삼재해가 결정되는 것이므로 2018년 삼재해는 술 개 해로써 호랑이/말/개 가 삼재띠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내년 2019년 돼지해에는 사-유-축 에 해당하는 뱀/닭/소가 삼재해 삼재띠에 해당되게 됩니다.


그래도 말만 들어도 호랑이/말/개 띠인 분들은 이제 구정까지만 버티면 날삼재가 나가게 됩니다. 그동안 너무 고생많고 수고많았습니다. 몸 안다치고 병안났기를 바라며 무사히 버틴 분들을 위해 2018 삼재띠에 해당되었던 개띠/말띠/호랑이 띠의 성향을 알아볼까 합니다.


★  2018 삼재띠 개띠

먼저 2018 삼재띠 중 하나인 개띠입니다. 십이간지 중 열한번째에 해당하는 개띠는 많은 사람들에게 솔직하고 거짓말안하는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깊은 인정과 남을 배려해주는 배려심으로 인기가 많은 이개띠는 사실 개인적으로 깊이 있게 친해지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리는 편이며 깊은 감정을 느끼냐 못느끼냐에 따라 친해지는 정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친구를 많이 사귀는 편은 아니라고 합니다. 형식적인 것을 싫어하고 솔직하며 성실한 개띠분들 2018 삼재띠 마지막 해입니다. 이제 얼마 남지 않은 이 시간 잘 넘기기를 바랍니다.


★ 2018 삼재띠 말띠

말띠는 개방적이면서 활발하고 유머러스한 성격으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인기가 아주 많은 편입니다. 하지만 이런 성격으로 인해 깊이 있는 교류를 많이 못하는 편이고 뒤에서 말을 많이 들을 수 있습니다. 타고난 성향으로 인해 한곳에 있는 정착된 삶보다는 밖으로 나가 활동하는 직업이나 생활이 더 맞는 편이라고 합니다.


★  2018 삼재띠 호랑이띠

마지막 호랑이띠입니다. 매우 호방하고 도전적인 성격의 호랑이띠는 특유의 모험과 재미있는 것을 좋아해서 2016,2017년 특히 되는 일이 없어 더 힘들어 했을 띠입니다. 그래도 특유의 호방하고 낙천적인 성격으로 인해 잘 버텨냈을 겁니다. 이제 다 끝나가니 힘내시길 바랍니다.2018년부터는 서서히 잘된다고 하니 기운내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삼재의 종류와 예방법 및 2018 삼재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미신이기는 하지만 관습은 아니고 오래된 동양에만 있는 풍습인만큼 앞서 말했듯 예방은 한번 해보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큰돈이나 오랜 시간을 들이는 것이 아니니깐요. 모두 건강하길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