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소변볼 때 통증 원인,증상 알고 치료,예방 방법 확인 ◎


너무나 당연한 얘기겠지만 모든 병에는 원인과 증상 그리고 그에 따른 치료법이나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흔하기도 하고 흔한만큼 고치기도 쉬운 소변볼때 통증이 나타나는 원인과 증상에 대해 한번 알아볼까 합니다. 생리현상 중 대표적이라 할 수 있는 소변은 우리가 하루 중 평균 적게는 2~3번 많게는 5~6번 이상을 보게 되는 아주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 중 하나입니다. 

저는 평소 물을 아주 많이 마시는 편입니다. 그래서 그런지 저는 유독 소변을 자주 보는 편입니다. 소변을 자주보기때문에 사실 조금 걱정을 많이 했었는데 오히려 소변을 자주 보기때문에 소변쪽에는 문제가 없는 편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물을 자주 안마셔서 소변을 많이 못보는 분중에는 방광염으로 고생을 하는 분이 많다고 합니다.

아무튼간에 오늘은 이러한 자연현상 중 하나인 인간의 생리적 현상인 소변을 볼 때 나타나는 통증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예방방법이나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변 볼때 통증이 나타나게 되면 관련된 질병 중 가장 대표적인 병이라고 할 수 있는 방광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방광염은 사실 누구에게나 언제든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기때문에 다들 쉽게 지나칠 수도 있지만 한번 증상을 살펴보고 내가 혹시 방광염은 아닌지 잘 생각해보길 바랍니다.

방광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일단 소변이 자주 마렵게 됩니다. 하지만 소변을 본 뒤 소변에서 냄새가 나며 뭔가 모를 이물질감,잔뇨감이 느껴져 소변을 보고 난 뒤에도 전혀 시원하지가 않게 됩니다. 즉, 소변은 마렵고 그래서 소변을 봤지만 전혀 시원하지 않은 느낌이 방광염 초기 증상이랄 수 있겠습니다.


초기 증상을 쉽게 넘기고 나서 방광염이 심해지게 되면 잔뇨감은 서서히 통증으로 변하게 되고 통증 또한 매우 심해 질 수 있으며 심한 통증을 느낄 경우 응급실에 가야 할 수도 있습니다. 방광염은 보통 수분을 많이 섭취해서 균을 배출해주면 처음 발생한 경우에는 치료가 잘 되는 편입니다. 

하지만 급성 방광염의 경우 단순히 수분을 섭취한 것만으로는 치료가 힘들고 적절한 항생제의 사용하여야만 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한 방광염이 만성으로 간 경우 역시 수분섭취만으로는 치료가 힘들며 이때 병원 진료는 필수이니 꼭 병원에 내원해야만 합니다.


다음으로 소변볼 때 통증이 나타나는 원인에는 신우신염일 경우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신우신염이라는 병이 매우 낯설수도 있습니다. 신우신염이라는 병은 신장에 감염이 생겼을 경우 발생하는 병입니다. 신우신염 증상으로는 당연히 소변 볼때 통증이 느껴지거나 잔뇨감이 있을 수 있지만 무엇보다 감기몸살처럼 으슬으슬 춥다거나 허리가 아프다거나하는 등의 복합적인 증상을 동반하게 됩니다.

신우신염 증상이 의심스러운 경우 당연히 개인이 치료할수도 없거니와 개인이 신우신염인지 판단조차 할수 없기때문에 무조건 병원으로 가셔야만 합니다. 참고로 신우신염은 외람되지만 남녀 관;계를 갖게 될 경우 여자분에게 자주 발생 할 수 있는 병입니다. 


다음으로 소변볼 때 통증이 나타나는 원인으로는 전립선염이 있겠습니다. 전립선염은 사실 방광염과 증상이 매우 비슷하여 소변을 본 뒤 잔뇨감이 느껴져 시원한을 못 느끼게 되며 소변에서 냄새가 나는 경우도 발생하게 될 겁니다. 전립선염은 식단관리와 휴식 및 청결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며 통증이 심하게 느껴질 경우 혹은 강도가 점점 세진다는 생각이 들면 무조건 병원을 내원해야만 합니다.

마지막으로 소변 볼때 통증이 나타나는 원인 증상으로는 요도염이 있을 수 있기때문입니다. 요도에 염증이 생기면서 소변 볼때 통증이 생길 수 있게 됩니다. 요도염은 평균적으로 남자에게 많이 나타나며 증상으로는 통증과 가려움증이 동반된다고 합니다. 당연히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만 다른 질환으로의 발전을 막을 수 있으니 병원 내원을 꼭 해야 하는 질병입니다.


이상 이 시간 소변볼 때 통증 원인,증상 알고 치료,예방 방법에 대해 확인해 보았습니다. 물론 위 질병 외의 이유로도 소변 볼때 통증이 느껴질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저 위의 범위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으니 일단 못 참을 정도가 될때까지 기다리지말고 조금이라도 불편하다 싶으면 꼭 가까운 내과에 방문하여 진료 받아보길 바랍니다. 또한 평소에 꼭 꾸준히 수분섭취에 힘 쓰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