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너무 궁금하죠?!!! ◎ 


유독 어릴 때부터 코피가 정말 자주 나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그런 아이들을 살펴보게 되면 대게 아침에 일어나면 밤새 언제인지도 모르게 코피가 나있어 얼굴에 자국이 묻어있거나 베게에 코피가 묻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혹은 아이가 뛰어다니며 실컷 놀다 어느새 "엄마, 나 코피나 " 이러고 뛰어오는 일이 많기도 하며 아이 얼굴에 뭐가 흘러내려서 보면 코피가 나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정말 하루에도 두세번은 코피가 나서 부모님이 매우 걱정하게 만드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물론 이런 코피가 나는 현상은 대게가 크면서 자연스럽게 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부모마음이 어찌 그리 자연히 사라진다해도 자연히 걱정이 안되겠습니까. 애지중지 하는 내 새끼한테 그리 코피가 시도때도 없이 나는 걸 보게 되면 정말 무슨 병이 걸린게 아닌가 싶을 정도로 걱정스러운게 부모마음인데 말입니다. 


이 시간 오늘은 그래서 이렇게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려 합니다. 알고 조금이라도 예방할 수 있는 것이 좋을 것이니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잘 알아두길 바랍니다.


★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첫번째 춥고 건조한 날씨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첫번째로는 바로 춥고 건조한 날씨때문일 수 있습니다. 아이들의 경우 봄,여름,가을까지 멀쩡하다가도 유독 겨울에 코피가 많이 날 겁니다. 아이들뿐 아니라 어른이라도 가을 이후 특히 더 코피가 자주나는 분이라면 춥고 건조한 날씨때문에 코피가 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코로 유입되는 차갑고 건조한 공기가 콧속으로 들어가게 되면 보통 점막을 건조하게 하고 이로인해 섬모활동이 감소해 딱지와 균열이 생길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이때에 혈관들이 노출되면서 코피가 나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춥고 건조한 날씨 실내는 촉촉할 수 있도록 습도 유지 잘 해주시고 특히 밤새 자면서 코피가 나는 아이들이라면 습도를 조금 더 높여 콧속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해준다면 코피가 나는 것을 예방 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이런 실외로 외출할 때 마스크나 목도리,스카프를 꼭 착용하여 1차적인 찬 공기 유입을 막도록 하는 것도 콧속을 건조하게 하는 것을 예방해주어 코피가 자주 나는 원인을 제거해 줄 수 있게 됩니다.


★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두번째 코 자극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두번째는 바로 코를 자극했을 경우입니다. 코피가 났을 때 주변에서 반 장난으로 가장 많이 듣는 얘기 중 하나가 아마도 코팠니? 라는 말일겁니다. 장난같은 얘기로만 보이지만 사실 이것도 맞는 말 인 것이 콧속에 어떤 형식으로든 자극을 가하게 되면 코에서 피가 날 가능성이 가장 크기때문입니다. 


특히나 아이들의 경우 콧속이 답답하거나 간지러워도 코를 파거나 코를 만져 많은 자극을 가할 수 있기때문에 코피가 더러 많이 나게도 됩니다. 코에 자극을 주는 행위는 꼭 코를 파는 것만이 아닌 코를 부딪힌다던가 운동을 해서 코에 자극이 간다던가 코를 움직인다던가 쥐어짠다던가 하는 등을 모두 포함합니다. 이런 아이들의 경우 코를 아무래도 조심해준다면 코피가 덜 나게 될 것입니다.


★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세번째 높은 혈압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세번째로는 바로 높은 혈압을 들 수 있겠습니다. 혈압이 높은 경우에도 코피가 자주 나게되는데 사실 이것은 아이들의 경우는 아니고 어른이 코피가 자주 날때 살펴봐야 할 부분입니다.혈압이 평소 높지 않더라도 혈압이 갑자기 올라갈 경우에도 코피가 날 수 있습니다. 혈압이 올라가게 되면 혈관이 쉽게 찢어질 수 있어 코피가 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된다고 보면 됩니다. 어른들 중 아무래도 코피가 잘 난다 하는 분이라면 사실상 혈압을 의심해봐야 할 것입니다.


★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네번째  피로와 스트레스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 마지막 네번째로는 피로와 스트레스를 들 수 있겠습니다. 사실 아이들과 어른 남녀노소 할 것없이 가장 많은 분들이 피로와 스트레스때문에도 코피가 난다고 합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하게 되면 피로가 쌓이고 누적되게 되고 그러면서 몸이 건조해져 콧속 점막도 건조해지고 약해져서 코피가 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누적된 피로로 인해 영양섭취도 정상적으로 하지 못하게되면 철분 부족현상이 발생할수 있어 코피가 자주날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해주는 것 역시 코피가 자주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상 이 시간에는 코피가 자주나는 이유와 예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아무래도 코피가 자주 나게 되면 몸속 철분도 부족하게 되고 기운도 없고 기력도 쇠해지게 된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유 잘 알아두고 예방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또한 코피가 났을 경우 당황하지 말고 코를 뒤로 젖히지 말고 1~2분 정도 콧등 쪽을 지긋이 누른채 몸을 약간 앞으로 숙이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코피가 오래 지속될 것 같은 경우에는 콧등 쪽에 냉찜질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잘 알아두고 긴급한 상황에 이용해보길 바랍니다. 그래도 다들 미리미리 예방하여 건강 지키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