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꾸러기수비대로 보는 십이간지,12간지 순서 되짚어보자!!! ◎ 


우리나라에서는 태어나는 순간 그 해의 띠를 따라 아이에게 너는 소띠다,너는 개띠다,너는 호랑이띠다 등의 띠를 붙여주고 있습니다. 비단, 우리나라뿐만은 아닙니다. 중국 역시 사람마다 각자 고유의 띠를 갖고 있다고 합니다. 

사실 법으로 정해지거나 어디 표시를 해야 하는 표면화된 개인정보는 아니지만 이러한 12간지의 고유 띠를 동양인들이라면 대부분 중요하게 여기는 것 또한 맞습니다. 누군가 소띠라고 하면 왠지 소처럼 일만 죽어라 잘하는 것 같고 개띠라고 하면 왠지 충직하고 집에 잘 있을 것 같은 그런 느낌적인 느낌도 들면서 말입니다. 왠지 각 개인이 갖고 있는 고유한 띠에 따라 그 사람의 성향이나 성격도 따라가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예전에 제가 정말 어렸을 때 너무 재미있게 봤던 TV프로가 있었습니다. 


바로 꾸러기수비대라는 프로인데 12마리의 동물이 살고 있는 원더랜드에 블랙전사들이 공격을 하면서 원더랜드의 공주인 오로라 공주가 이러한 블랙전사들을 막기 위해 급히 12전사들을 꾸려 이러한 블랙전사들로부터 원더랜드를 지키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이 프로는 시작부터 중독성 강한 노래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자축인묘 진사오미 신유술해 라는 매우 중독성 강한 노랫말을 포함하는 꾸러기수비대는 사실 당대 최고의 어린이 인기프로그램으로 이 노래를 모르는 아이가 없을 정도였습니다. 이 노래로 사실 십이간지를 모두 독파한 아이들도 꽤 있었습니다. 당시에는 띠가 뭔지 저 노래가 뭘 뜻하는지도 모른채 막연하게 그림과 매치해서 아 쥐가 자고 소가 축이구나, 뭐 이렇게 알았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세월이 지나면서 이 노래도 까먹게 되고 띠를 셀일도 없다보니 차츰 차츰 잊어가게 되었습니다. 이 노래도 십이간지 순서도 말입니다. 사실 이런 십이간지,12간지 순서는 상식 중의 상식이기도 합니다.


어느날 어떤 어른이나 상사 혹은 뭐 면접을 보러갔을 경우에도 일반 상식으로 십이간지의 순서를 써보아라 구슬해보아라 이럴지도 모릅니다. 이 시간은 이런 꾸러기수비대를 통해 십이간지,12간지의 순서를 한번 되짚어보려 합니다. 추억의 시간속으로 가보시죠.


원래 십이간지,12간지는 그 근원이 십이지신이라는 얼굴은 열두 동물중 하나이면서 몸은 사람과 같은 형상을 하고 있는 십이지신에서 그 근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단순히 십이간지라는 동물이 아니라 십이지신에 그 근원이 있기때문인지 종종 여행을 다니다보면 바닷가나 그 마을 초입부 등에 십이지신 동상이 세워져 있는 것을 어렵지 않게 발견하기도 할 겁니다. 

꾸러기 수비대 만화를 보면 노래 중에 자축인묘 진사오미 신유술해 라는 노랫말이 나옵니다. 당시는 이게 한자인지도 모르고 따라하다보니 얻어걸려 순삭으로 외우게 된 아주 고마운 노래기도 합니다. 십이지신,12지신은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에 해당되는 12가지 동물입니다. 순서대로 한자를 풀이해보자면 쥐-소-호랑이-토끼-용-뱀-말-양-원숭이-닭-개-돼지 이렇게 해당된다고 보면 됩니다.


십이간지의 근원이 사실 십이지신에서 찾고 있기는 하지만 우리에게 더 잘 알려지고 친숙한 얘기로는 옥황상제가 어느날 동물들에게 새벽녘 달리기 시합을 시켜 이긴 순서대로 상을 내리겠다고 한 구전동화가 있습니다. 그 날 열심히 달리기를 한 동물들 중 12동물만이 상을 받고 그 동물들을 기리기 위해 신으로 받들었다 뭐 그런 얘기입니다. 이 얘기에서 안타깝게 13번째 들어온 동물이 바로 고양이기도 하다는 것은 이미 다들 알고 있는 외전이기도 합니다.


십이간지의 순서는 위에 나열한대로 쥐-소-호랑이-토끼-용-뱀-말-양-원숭이-닭-개-돼지 가 그 순서라고 보면 됩니다. 사실 꾸러기 수비대 노래가사를 아직도 다 외우고 있는 사람이라면 십이간지 순서쯤이야 아무일도 아닐 겁니다. 왜냐하면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라는 한자가 각각 어떤 동물을 뜻하는지 한자에서 헷갈리더라도 노래가사에서 바로 자가 쥐고 축이 소일거라는 추측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꾸러기 수비대 가사로 보는 십이간지,12간지 순서 ★ 



똘기 떵이 호치 새초미 자축인묘

드라고 요롱이 마초 미미 진사오미

뭉치 키키 강다리 찡찡이 신유술해


우리끼리 꾸러기 꾸러기

우리들은 열두 동물

열두간지 꾸러기 수비대


푸른바다위 요정의 낙원 원더랜드

꿈과 희망의 이야기나라

자축인묘 진사오미 신유술해

우리들이 갖고 있는 힘을 펼쳐라


바로 저런식으로 나오는 가사와 꾸러기 수비대에 누가 나오는지만 매핑이 된다면 자가 쥐고 축이 소라는 것은 사실 식은죽 먹기로 알수 있습니다. 만약 아이들에게 십이간지 순서를 가르칠일이 있다면 꾸러기 수비대 만화를 권해봐도 좋지 않을까 생각도 듭니다.

사실 이 12간지는 띠가 갖고 있는 의미말고도 아주 예전에는 하루를 나누는 시간대로 활용했었습니다.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 는 각각 자(쥐)는 23~01시를 축(소)는 01시~03시를 인(범)은 03~05시를 묘(토끼)는 05~07시를 진(용)시는 07~09시를 사(뱀)은 09~11시를 오(말)시는 11~13시를 미(양)시는 13~15시를 신(원숭이) 15~17시를 유(닭)은 17~19시를 술(개)는 19~21시를 해(돼지)는 21~23시를 뜻해 지금 유시다 해시다 신시다 이런식으로 시간을 가리키기도 했는 것입니다.


그래서 아직까지도 사주를 볼때 몇시에 태어났냐고 가면 유시 사시 진시 이런식으로 표기가 되고 있기도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꾸러기수비대라는 만화를 통해 12간지,십이간지 순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쉽게 쉽게 접근해서 알아가는 상식이 사실 쉽게 자기게 되기도 하는 것 같습니다. 잊지말고 기억하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