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티눈 생기는 이유 원인,제거방법 및 예방법 확인 ◎


올해 초부터 엄지손가락 접히는 뼈마디 부분이 볼록 튀어나오더니 이상한 작은 핵같은 것이 점점 생겨나면서 부풀어오르기 시작했습니다. 딱히 아픈것도 아니라 그냥 두었는데 시간이 지날수록 조금씩 신경을 쓰게 만들정도로 아파오기 시작했습니다. 그러더니 어제는 그 동그랗게 부풀어 오른 부분이 터져서 피가 났습니다. 뭐 피가 나도 시간이 지나면 지혈을 하면 멈추는게 다반사니 지혈만 잘해야지 라는 생각으로 손을 꼭 누르고 있었는데 아무리 시간이 지나도 피가 멈추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그때부터 은근슬쩍 겁이 나기 시작했습니다. 어, 이게 뭔데 이렇게 피가 나고 계속 아프지 라는 생각도 그제서야 들기 시작했습니다. 그래도 귀차니즘이 워낙 강해 또 하루를 그렇게 두었더니 다음날 활동을 시작하자마자 바로 피가 또 나는 것였습니다. 


뒤늦게 정신차리고 대응하고자 알아보니 제 손에 난게 바로 티눈이라는 것이었습니다. 티눈,정말 많이 들어보고 주변에서 티눈때문에 고통받는다는 얘기도 많이 들었었지만 이게 그 티눈인지는 정말 몰랐습니다. 저는 여지껏 또 티눈은 발부근에만 생기는 줄 알았지 손에도 나는 줄은 정말 몰랐습니다.

이 시간에는 저처럼 고생하거나 모르고 있다 당하는 일 없도록 티눈 생기는 이유,원인 알아보고 제거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티눈 예방하는 방법은 있는지에 대해서도 한번 알아보는 시간 갖도록 하겠습니다.


★ 티눈 생기는 이유 원인,발바닥 손가락 티눈 제거방법 및 예방법 확인


우리가 흔히 말하는 티눈이란 주로 마찰력이나 기계적일 정도로 자주 일어나는 비틀려지는 부분에 발생하는 일종의 피부질환을 뜻합니다. 티눈이 생기는 것은 중요한 중대 질병은 아니고 정말 주변에서 80% 이상 흔하게 볼 수 있는 가벼운 피부질환이기도 합니다. 

사실 굳이 티눈과 굳은살의 차이를 말하자면 넓은 부위에 걸쳐서 저런 마찰력이나 기계적 비틀림 현상이 계속 발생하게 된다면 그것은 굳은살이라고 하고 아주 작은 국소부위에 계속 발생하면 이게 바로 티눈으로 발생되게 됩니다.


티눈은 연속해서 쓰는 부위 중 비틀림 현상이 일어나는 곳에 발생하기때문에 당연하게도 우리몸 중 주로 많이 반복해서 사용하게 되는 발등,발가락,발바닥 그리고 손가락 옆쪽에 자주 나타나게 됩니다. 티눈은 전염성이 없어 하나 정도 생겼다고 그 주변으로 퍼져나가거나 계속해서 티눈이 생겨나는 일은 없습니다. 


하지만 티눈이 생겼을 때 겉에만 대충 제거를 하면 다시 계속해서 곧 티눈이 생겨나는 현상을 보게 됩니다. 이런 티눈이 생겨서 제거하려고 할 때에는 확실하게 티눈 부위를 깎아내거나 뜯어내야지만 가장 안쪽부위에 핵이 보이는데 바로 그 핵을 제거해야지만 비로소 티눈이 제거되게 되는 겁니다.

티눈은 보통 얇은 피부에 지속적인 압력이 가해질 때 또 뼈의 돌출부위에  잘 생긴다고 하니 사실 보통 신경이 쓰이지 않는 일인 것은 당연한 것 같습니다. 이 티눈이란 것이 생기는 것 자체가 걷거나 손을 사용하거나 일하고 다니는게 대부분인 사람들에게 어떻게 행동하라는 것인지 참으로 아이러니 한 것 같습니다. 


티눈에 관해 알아보니 저처럼 손가락에 난 것은 제가 여지껏 해왔듯이 그냥 무시를 해도 되고 피가 나면 그때쯤 제거를 해도 되지만 만약 티눈이 발바닥에 난 경우라면 문제가 매우 달라진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우리는 대부분 바깥에 나갈때 모두 신발을 신고 일단 걷지 않습니까. 그런데 티눈이 발바닥에 생긴다면 걸어다녀야 뭐든 생활이 되는 인간으로서는 이 티눈때문에 매우 고통스러워져 곧 걷는거조차 힘들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그렇기때문에 발바닥에 난 티눈은 더 커지기전에 즉시 그 싹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실 발바닥 티눈 제거방법이 어렵거나 까다로운 것도 아닙니다. 티눈 발바닥 제거방법으로는 일단 뜨거운 물에 발을 담가 각질이나 살 자체를 불려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나서 면도칼이나 작은 눈썹 제거 하는 칼을  잘 소독 한 뒤 티눈이 난 부위가 물에 불려지면 즉시 깍아 내도록 합니다. 살살 아프지 않게 조심히 그 주위를 제거해보면 손가락 티눈처럼 곧 발바닥에 난 티눈의 핵이 보이게 됩니다. 


투명한 심의 모습을 가진 이 티눈에 티눈 약을 3~4차례 정도 바르도록 합니다. 티눈 약은 약국에 가서 티눈 제거 약을 달라고 하면 전문 약을 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보통 물에 불려서 제거하고 약을 바르고 하는 일련의 과정들을 반복해서 하면 2주 이내에 티눈은 말끔하게 제거되게 됩니다. 


손가락 티눈 제거방법도 되도록 발바닥 티눈 제거방법과 같은 방법으로 시행하면 깨끗하게 제거가 됩니다. 하지만 칼은 꼭 소독해야 하고 티눈 약도 꼭 잘 발라 2차 감염이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만 합니다.


하지만 굉장히 무섭고 슬픈 소식이 있습니다. 이렇게 힘들고 아파하면서 시간을 들여 티눈을 제거해도 티눈은 다시 재발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실 티눈은 제거하는 것보다 이왕이면 예방해서 아예 처음부터 안나타나게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티눈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신발은 자기 발에 맞는 편안한 신발을 신어서 발바닥에 압력이 가해지는 행동을 피하도록 하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미 티눈이 생겨버렸다면 그 부위를 제거 한 뒤 지속적인 관리를 하는 것도 중요 합니다. 

만약 이렇게도 저렇게도 못하겠다 하는 분이라면 가까운 피부과에 가보면 전문적인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게 훨씬 덜 고통스럽고 정확하고 빠르게 티눈을 제거하는 방법이기도 하니 사실 혼자서 도저히 내살을 깎지 못하겠다 하는 분이라면 차라리 병원을 가는 것도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시간 이렇게 티눈 생기는 이유 원인,발바닥 손가락 티눈 제거방법 및 예방법에 대해 확인해보았습니다. 시중에 티눈 제거 밴드인가 있다고 하는데 아는 주변 지인분이 해봤는데 두달 걸려 제거하고 일주일만에 티눈이 다시 올라왔다는 황당하고 억울한 말씀을 하셔서 티눈밴드는 가볍게 스킵하려 합니다. 


지금 고통받고 계신분도 정 안되겠다 하면 빠른 시일내에 병원에 방문해보길 바랍니다. 건강이 정말 제일 중요하고 소중하다는 것 잊지 않기를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