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안구돌출 원인,증상,예방,안와감압술 치료법 ◎


겨울이되면 추운것도 추운것이지만 무엇보다 날씨가 급격하게 건조해지는 것이 큰 문제인것 같습니다. 일정이하의 습도에 도달하게 되면 피부가 건조해지고 눈도 뻑뻑해지며 무엇보다 목이 아프게 될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레 감기도 발병을 하게 되고말입니다. 또한 대부분 추우면 밖에 나가지 않게 되면서 활동량이 적어지고 환기도 잘 안하게 되고 그러면서 또 보일러는 빠방하게 틀어대 집안조차 매우 건조해지고 공기도 탁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보통 눈이 피로하거나 뻑뻑할 경우 또는 눈에 무리가 와서 아플 경우 비단 눈에서만 그치지 않고 머리도 곧 같이 아파오면서 속이 안좋아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 역시 겨울에는 특히 이런 경우가 매우 많았던 것 같습니다. 


이렇게 눈이 피로하거나 아플 때는 사실 눈을 감고 5분에서 10분만 아무것도 안보고 안하고 눈에 휴식을 주면 눈 건강에 굉장히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생각해보십시요. 잘 때를 제외하고 제일 혹사당하는 곳이 우리몸 중에서 눈이 아닌가를 말입니다. 


걷다가 혹은 서있다가 다리가 아프면 앉아서 쉬고 위가 터질것처럼 배가 부르면 식사나 간식도 시간을 지켜 먹으면서 눈에게는 스마트폰에 PC에 TV를 꾸준히 노출시켜주며 밤늦게까지 손에서 눈에서 미디어를 놓치 못하고 피로를 가중시키는 일이 많습니다. 

이 시간에는 직간접적으로 눈을 혹사 시킨것으로 야기됬을 눈과 관련된 질병에 대해 알아보려합니다. 바로 안와감압술,안구돌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지요.


★ 안구돌출 원인,증상,예방


갑상선 기능항진증이라는 병이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너무 많이 나오거나 기능이 비정상적으로 항진될 경우 우리몸에서는 에너지를 필요이상으로 만들어내게 되어 몸이 더워지고 땀이 많이 나면서 체중이 줄어들고 자율신경기능이 흥분되어 심장의 박출량이 많아지게 되며 심박수 또한 빨라지게 됩니다.


혹은 그와는 반대로 갑상선 호르몬이 너무 적게 나올 경우 기능이 비정상적으로 저하될 경우 동작이 느려지고 추위를 많이 타게되며 체중이 늘고 심박수도 느려지게 되기도 합니다.


즉, 갑상성항진증은 갑상선에서 과잉 생산된 갑상선호르몬이 혈액내에서 증가되어 갑상선의 생리적 작용이 과도하게 나타나는 임상 증후군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런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는 갑상선은 우리 몸의 목 앞부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나비모양을 하고 있는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 몸의 에너지대사에 관여하여 체온을 유지하고 신진대사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생각했던 것과는 달리 갑상선증독증이 나타나도 갑상선기능항진으로 꼭 발병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이러한 갑상선 항진증의 가장 중요하며 흔한 원인은 자가면역질환인 그레이브스 병으로 정의되고 있습니다. 그레이브스병은 체내에 갑상선을 자극하는 자가항체가 만들어져 갑상선을 지속적으로 자극하면서 나타나게 됩니다. 그레이브스병은 지역마다 차이가 있지만 갑상선항진증의 60~80% 정도를 차지하며 주로 20~50세 정도에 많이 발병하고 있습니다. 특이하게도 그레이브스병은 남성보다 여성이 발병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갑자기 왠 갑상성기능항진부터 그레이브스 병까지를 얘기하나 싶을 것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안구돌출의 원인으로 꼽는 것중 하나가 바로 이 갑상성기능항진이라는 질병이 있기때문입니다. 물론 안구돌출에는 후천적 외상과 구후출형등의 원인도 있지만 이 갑상성 기능항진이 생기면 안구돌출의 원인이 되게 됩니다. 


그레이브스 병이 일어난 경우 요오드 섭취가 많은 지역에서 일어나게 되며 우리나라에서 많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증상은 대개 수 주 혹은 수개월에 걸쳐 서서히 나타나지만 갑자기 확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때문에 안구돌출이 계속해서 심해지는 느낌이 든다면 이러한 갑상선 항진증을 의심해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 안와감압술 치료법


그런데 이러한 안구돌출이 일어났을 경우 중증의 병으로 판단이 되며 약물치료에 더이상 반응하지 않거나 약물치료가 이미 늦은 경우라면 바로 안와감압술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즉, 안구돌출의 치료법으로 안와감압술을 시행하게 되는데 이것은 일종의 수술로 잘 알아두고 시행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안와란 머리뼈 속 안구가 들어가는 공간을 뜻하며 뼈로 둘러싸여 있으며 눈 주위에 근육,혈관,신경 등이 있습니다. 안와는 상악골,사골,전두골,협골,누골,구개골 일부의 결합으로 내벽을 형성하고 있으며 안와구의 윗가장자리에는 전두골,아랫 가장자리는 바깥쪽이 협골,안쪽은 상악골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안와골절 같은 경우에도 눈 주위의 외상으로 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외상으로 인하여 눈 주위에 힘이 가해지면 안구와 안구 주위에 힘이 전달되어 눈을 둘러싸고 있는 뼈 중에서 가장 얇은 코쪽과 아래쪽 뼈에 골절이 발생하는 경우를 보통 안와골절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안와골절의 경우에는 안구운동장애,안구함몰,시력소실,감각이상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조심하여야 한다고 합니다.

안구돌출이 일어날 경우 이러한 안와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것인데 안구돌출은 특히 안구건조증 및 각막염 또는 사물이 겹쳐보이는 복시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의해 생긴 안구돌출의 경우 각막장해나 시신경 장해가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매우 위험한 상태에 이를수 있다는 것입니다.


안와감압술에는 외안각절개법과 안와의 측면이나 상벽을 여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 갑상선 기능 항진증으로 생긴 안구돌출로 인해 안와감압술을 시행 받은 분들을 대상으로 몇번의 연구와 논문 그리고 조사결과에 따르면 사실 크게 삶을 다르게 할 정도의 질을 높이는 수준은 아니었다고 합니다. 단지 외모적인 면에서는 삶의 질을 많이 높여주기는 했다고 합니다. 


작년이었나 그룹EXID의 솔지씨와 서유리씨가 이러한 갑상성 기능항진증에 의한 안구돌출을 겪고 있으며 상태가 꽤 심각하다고 알려졌었습니다. 특히 서유리씨의 안구돌출은 바로 저 그레이브스 병이 원인이라고 알려져 안타까움을 자아냈습니다. 물론 지금 솔지씨가 성공적으로 컴백했고 병도 다 나았다고 해서 참 다행인 것 같습니다.


모두 한해 한해 자신의 건강 잘 체크해서 미리미리 건강 지키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