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 족발에도 효능이 있나요? 서울3대족발집 과연 어디인지 알아보자! ◎


오랜전 언젠가부터인지 족발에는 젤라틴 성분이 풍부하여 아무리 먹어도 살도 안찌고 건강과 피부미용에 좋다는 설이 떠돌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설이 언제부터인지는 아예 기정사실화되면서 많은 분들이 족발이라고 하면 이제는 꼭 건강을 위해서라도 먹어야하는 음식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 역시 개인적으로 족발하면 바로 떠오르는 것이 바로 콜라겐 덩어리이기도 합니다. 즉, 족발은 콜라겐덩어리 이런 이미지가 강하다는 것인데, 그래서 그런지 아주 더운 여름이 아니라면 저는 정말 족발만큼은 마음을 터놓고 자주 즐겨 먹고는 합니다. 


하지만 족발 과연 정말 콜라겐 덩어리인지 정말 살이 안찌는건지 의문이 들었습니다. 문득 정말 그런 생각이 드는 것은 족발도 고기인데 괜찮을까 싶은 마음이 컸기때문이기도 합니다. 사실 제가 작년 건강검진 결과 과체중과 동맥경화 고지혈증 등의 진단을 받았었습니다.

족발을 즐겨먹던 저로서는 저런 건강검진 결과를 받았기에 뭔가 더더욱 신빙성이 안가는 얘기같았습니다. 그래서 금일 이 시간에는 족발의 효능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와 서울3대 족발집이라 불리우는 족발집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갖을까 합니다. 아무래도 족발도 그냥 먹는 것보다는 효능도 알고 안심하고 먹으면 더 맛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 족발의 효능


TV만 틀면 나오는게 맛집소개와 먹방관련 프로그램이 아닐까 싶습니다. 특히 요즘 맛집관련 TV가 너무 많다보니 사실 족발 만드는 법부터 먹는 것까지 너무 많이 방영되고 있어 눈을 감고도 대충 족발 만드는 법은 외워질 지경인 것 같습니다. 

네, 많은분들이 알고 있는대로 그 방법으로 족발을 만들고 있습니다. 어떤 방법이냐면 음, 족발은 일단 돼지족으로 만드는 것으로 돼지 족의 털을 말끔히 제거하는 것이 포인트라고 합니다. 이 포인트를 잘 지켜 털을 제거해준 뒤  잘 씻어 일단 건져 두고 큰 냄비나 솥에 물을 붓고 그 물에 돼지냄새를 잡을 수 있는 각자 자신만의 비법에 맞는 비법 소스와 아주 기본적인 파,마늘,생강,청주 정도를 넣고 마치내 돼지족까지 넣어 한참을 삶아 내는 음식입니다. 


족발을 삶을때에는 센불에서 끓이다 중불에서 살이 무르도록 푹 삶아지게 한 뒤 1차적으로 건져 놓고 냄비나 솥에 설탕,물,간장을 넣고 끓으면 삶아 놓은 족발을 또 넣고 삶거나 조려서 만드는 것이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저 역시 아주 간단해보여 큰 마음 먹고 족발을 어렵사히 공수해 집에서 해보았지만 집에서는 가게에서 만드는 것만큼의 화력도 안나오거니와 시간도 너무 오래 걸리고 무엇보다 비법 소스가 없어서인지 돼지 족이 너무 커서인지 돼지족 냄새가 확실하게 제거가 안되었습니다.


혹시라도 저처럼 야심차게 큰 꿈을 꾸고 집에서 만들려는 분이라면 이 사실 잘 알고 시도해야 할 것입니다.

이렇게 어렵게 만드는 족발이 완성되면 족발의 뼈에 붙어 있는 고기를 발라내어 적당한 크기로 썰어내낸 뒤 손님상에 나가게 됩니다. 이때 족발은 그냥 먹는 것보다는 적당한 새우젓이나 쌈장,마늘과 함께 곁들여 내어 먹는 것이 더욱더 좋습니다. 


족발은 퍽퍽한 살코기부터 쫀득쫀득한 비계와 돼지족, 달콤한 맛과 오리지널 족발 맛까지 정말 버릴것이 하나도 없는 음식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제 18개월 된 아기가 족발을 잡고 물고 뜯으며 맛있다고 더 달라는 것을 보고 정말 족발의 맛은 남녀노소 누구나 가리지 않고 반하는 맛이구나 싶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족발 과연 어떠한 효능이 있을지 궁금해집니다. 맛도 좋은마당에 족발에 효능까지 있다면 정말 금상첨화 아니겠습니까. 예부터 맛있는 음식은 건강에 해롭고 건강에 좋은 음식은 맛이 별로 였는데 족발은 맛도 좋고 효능도 좋다면 누가 감히 족발을 거부할 수 있겠습니까. 뭐 사실, 어차피 맛있어서 효능이 있던 없던 먹을거긴 하지만 말입니다. 그래도 족발을 보며 징그럽다고 더럽다고 안먹을 분들 위해서 몇가지 족발의 효능 좀 확실하게 짚고 넘어가보려 합니다.


첫번째로 족발의 효능을 들자면 가장 유명하고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바로 그 효능이 되겠습니다. 족발에는 이미 모르는 분이 없을 정도로 풍부한 콜라겐 성분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 콜라겐 덩어리인 족발을 먹으면 피부를 촉촉,탄력있게 해주는 것은 물론 미용 건강에 있어 상당한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건성피부인 분들이나 노화로 인해 걱정인 분들의 경우 족발을 자주 섭취하게 되면 번들거리는 피부와 나도 모르게 탱탱하게 변한 피부를 느끼게 될겁니다.


족발의 효능 두번째로는 바로 모유분비를 족진하는 역할을 해준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임산부와 모유수유를 할 수유부에게 있어 족발은 당연히 탁월하게 좋을 수 밖에 없는 음식입니다. 모유가 안나와 걱정인 임산부는 특히 족발을 먹으면 도움을 크게 받을 수 있으니 걱정할 시간에 얼른 족발 시켜 먹기를 권하는바입니다.

이러한 족발에는 메타오닌이라는 아미노산이 들어있어 간을 강하게 해줘 알콜 해독과 숙취예방에도 효과가 좋은 편입니다. 중금속 중독과 독소를 체외로 배출해 주는 효과도 있어 정말 먹지 않을 이유가 없는 듯 합니다.


마지막으로 족발에는 케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 성분은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암세포를 막아주어 항암효과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 성분입니다. 몰랐던 연구결과까지 알게되니 족발은 안먹으면 안되는 음식이 아닐까도 이제는 심각하게 생각이 드는 바입니다.


이러한 음식을 이왕이면 다홍치마라고 당연히 맛있고 건강하게 만드는 곳에서 사먹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 들 겁니다. 그래서 서울에서 유명한 서울 3개 족발집으로 알려진 곳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 서울 3대 족발집


서울 3대 족발집은 사실 주관적 관점에 따라 달라질수도 있으니 객관적 사실은 아닙니다. 널리 알려진 서울 3대족발집으로는 양재와 성수 그리고 시청(오*만족) 이 3군데를 일반적으로 꼽고 있습니다. 양재는 담백하면서 푸짐한 양을 자랑하는 곳으로 전통이 있는 집으로 유명합니다. 어린이 입맛에는 약간 고리타분하게 느껴질 수 있는 장충동족발과 비슷한 전통적인 고기맛입니다. 느끼하지 않고 담백한 족발을 찾는 분이라면 양재를 선택해 가는 것이 당연 현명한 선택입니다.

하지만 맛보다는 약간 술먹는 분위기와 친목도모를 원하는 경우 (물론 맛도 맛있지만말입니다)에는 성수족발도 좋습니다. 좁기는 하지만 털털한 분위기와 담백한 맛과 분위기는 절로 맛집을 연상케 하고는 합니다.


마지막으로 약간 달면서 콜라겐이 듬뿍 들어있는 맛을 원할 경우 오*만족을 가는 것이 좋습니다. 족발자체의 고기도 좋을뿐더러 약간 달콤하면서 따뜻한 족발은 매니아들의 입맛을 사로잡기에 충분합니다.


이 시간 족발의 효능과 서울3대 족발집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 역시 사실 서울 3대 족발집을 다 가보았습니다. 하지만 성수점은 족발에 털이 제거가 다 안되있어 깜짝 놀라 불결해보여 나오게 되었고 양재역은 먹기에 뭔가 퍽퍽하여 차라리 장충* 집이 더 낫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시청 근처는 너무 달콤해서 처음에는 맛있어서 먹게되지만 먹다보면 너무 달고 느끼해서 콜라로도 맥주로도 이걸 어떻게 할수가 없게되버립니다. 결국은 속도 좀 안좋아지는 느낌이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결국 동네집이 가장 무난하고 먹기 편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뭐, 그래도 처음 그 맛은 잊을 수 없도록 맛있기는 합니다. 저도 쓰다보니 땡겨서 먹고 싶어지네요. 오늘 저녁 메뉴는 이걸로 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모두들 즐겁고 맛있는 저녁 시간 보내십시요.


댓글